▶들어가면서
1.“신화화”란?
※무의식적인 상징화, 특정한 대상을 목표와 동일시하는 태도 혹은 성향, 불안감의 투사
예) ‘여자라서 행복해요’(모 냉장고CF에서)~여자는 ‘집 안’의 공간에 한정된 존재임을 부각시키면서 한편으로 그런 냉장고를 사줄 수 있는 능력있는 남자에게 의존적인
소설 《별들의 고향》을 살펴봄으로서 당시의 사회상과 문화상을 알아보는 데 의의를 찾고자 한다.
1970년대의 한국은 정치적으로 박정희 정권이 지난 60년대를 이어 줄곧 통치하던 시대였다. 그러나 이 시기의 정권의 통치는 ‘유신’으로 대변되는 억압으로 점철되는 시기였다. 1972년 ‘유신헌법
문화라고 할 수 있다.
그렇게 생성된 문화의 틀이 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진정한 의미의 ‘대중문화’를 이루는 밑바탕이 되었을 것이다.
오늘날 ‘대중문화’의 밑바탕이 되었던 6~70년대 시대적 배경과 그 배경 하에 생성되었던 ‘대중문화’라 불리는 많은 영역 가운데, 문학 특히, 소설이 가졌던 대
문화는 2003년 ‘귀여니’ 라는 필명을 쓴 이윤세씨가 여러 인터넷 소설을 히트시키면서 ‘귀여니 신드롬’ 을 일으키기 시작한 것으로부터 생겨났다고 할 수 있다. 그는 현재(2005년 5월) 한 포털사이트(다음)에서 97만명 이상의 회원을 가진 까페를 가지고 있으며 지금까지 출간된 그의 소설들은 모두 100
문화가 전 세계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다. 이는 중국, 일본도 해낼 수 없는 위대한 대중문화로 한민족으로서 자부심을 가질만하다.
근대 초 한국의 대중문화가 형성되는 데 기차, 신문, 소설 등이 대중문화를 형성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. 이들은 많은 사람들이 보고 모이는 곳이기 때
문화이다. 그것은 한 민족의 정화를 대표한다. 셋째, 문화에는 명확한 경계선이 존재한다. 문화는 한 지역의 문화로서 여전히 다른 지역의 문화와는 명확히 구별된다.” 따라서 본론에서는 1. ‘문화’와 ‘대중문화’의 개념에 대해 설명, 2. 근대 초 한국의 대중문화가 형성되는 데 기차, 신문, 소설이
문화
대중문화란 다름 아닌 바로 이러한 대중의 삶의 방식이자 의미화 실천, 혹은 미적 행위가 되는 것이다. 윌리엄스는 대중문화라는 개념이 대체적으로 네 개의 다른 정의를 지니고 있다고 본다. ‘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’, ‘저속한 것’, ‘사람들의 호의를 끌기 위해서 정교히 만들어진 것
문화 및 대중성에 반대한 문학사조
- 낭만주의 문학 : 3.1 운동의 실패와 서구 상징주의 시의 영향. 퇴폐적, 유미적, 허구적, 감상적 경향. 자연으로의 도피 및 동양적 체념과 무상감 표출
② 대중문화 및 대중성을 옹호한 움직임
- 주로 소설 분야에서, 근대적 소설 문체를 발전시키고 과거의 계몽주의
문화와 저급문화의 엄격한 구분, 예술 각 장르 간의 폐쇄성에 대한 반발이다.
이인화는 1988년 ´문학과 사회´에 ´유황불의 경험과 리얼리즘의 깊이(양귀자론)´라는 평론을 발표하여 등단했으며, 1992년 그는 ´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´라는 소설을 발표하면서 소설가로 변신한다. 포
1. 서론
1)연구대상
많은 고전 문학들 중에서도 스토리의 재미가 큰 고전 소설을 선택하였다. 그 중에서도 박씨전을 선택한 이유는 여성이 주인공 이라는 점과 이야기의 다이나믹함과 재미가 있었기 때문에 현대 사람들에게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였다.
2.본론
1)고전 소설 개관
-